핫키워드

‘울트라마라톤서 또 교통사고’ 안전대책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2015-10-06 | 전체 참여 0

지난 9월 20일 2015 한반도횡단 308km대회 진행 중 한 여성 참가자가 승합차로부터 추돌당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후 신속히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중이지만, 이번 사고로 인해 다시 한 번 초장거리 울트라마라톤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국토횡단이나 종단처럼 여러 날에 걸쳐 달리는 ‘초장거리 울트라마라톤’은 ①인도 없는 국도 코스 주행 ②심야주행 및 졸음주행 ③레이스 중 노숙 등 위험한 행위가 관행화되어있습니다. 때문에 ①인도가 없는 길은 코스에서 제외 ②심야시간대 의무휴식 ③안전하게 휴식할 수 있는 CP 확대 운영 ④의무착용 안전장구 확대 등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시속적으로 제기돼왔습니다.

주최 측은 국내 도로여건, 참가비, 운영비와 운영인력 등을 고려해 여러 안전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이번 사고사례를 보면 주로상의 안전문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울트라마라톤대회의 안전대책,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 여러분의 열띤 토론 부탁드립니다.


댓글쓰기

댓글 12

BEST 마라토니아(marat*****)2015-09-22 13:46:01

참 슬픈 주제네요. 국토종횡단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지요. 근데 내부 사정을 아는 사람으로서 참 어떻게 해야된다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분들이 좋은 의견 내주세요.

  • 2 추천
  • 0 반대

BEST 알바천국불신지옥(tso**)2015-09-22 13:57:28

인도 없는 컴컴한 국도를 서바이벌 방식으로 달리는 자체가 문젭니다. 이런 사고는 운전자 과실을 증명하기도 어렵고 그야말로 인생 조지기 십상입니다. 조심스럽지만 종단이나 횡단 대회는 없애는 게 맞지 않는 싶습니다.

  • 1 추천
  • 0 반대

마라토니아(marat*****)2015-09-22 13:46:01

참 슬픈 주제네요. 국토종횡단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지요. 근데 내부 사정을 아는 사람으로서 참 어떻게 해야된다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분들이 좋은 의견 내주세요. 댓글

  • 2 추천
  • 0 반대

알바천국불신지옥(tso**)2015-09-22 13:57:28

인도 없는 컴컴한 국도를 서바이벌 방식으로 달리는 자체가 문젭니다. 이런 사고는 운전자 과실을 증명하기도 어렵고 그야말로 인생 조지기 십상입니다. 조심스럽지만 종단이나 횡단 대회는 없애는 게 맞지 않는 싶습니다. 댓글

  • 1 추천
  • 0 반대

태희보다수진(only***)2015-10-04 11:07:53

울트라 하는 분들이 보면 경악할 만한 댓글이네요. 사람들은 종단 횡단 미친짓이라고 하지만 울트라 러너들에겐 로망이고 신성한 도전입니다. 이쪽 심정도 조금 더 생각해주세요

  • 0 추천
  • 0 반대

탑러너(topru****)2015-09-23 19:30:48

느린 주자들이 제한시간 맞추려다 보니 밤에도 뛰게 되고, 밤에 뛰다보면 비몽사몽 분별이 안될 것이고, 그 와중에 음주운전 차라도 만나면..... 에휴~ 이거 문제라는 건 다 아는데 막상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답을 내놓기 어렵지요. 댓글

  • 0 추천
  • 0 반대

수정이(cryst****)2015-09-23 23:56:08

밤에 못 뛰게 해야죠. 대부분의 사고가 심야에 일어나는 걸로 압니다. 댓글

  • 0 추천
  • 0 반대

롤롤(kka***)2015-09-24 13:35:07

낮에도 안전한 건 아닙니다. 인도 없어서 노견으로 뛰어야 하는 구간에서 낮에 더 위험할 수도 있음.

  • 0 추천
  • 0 반대

떡갈비왕(wang****)2015-09-25 20:11:29

롤롤님 말도 맞죠. 차도에서 길가로 뛰면 낮이든 밤이든 위험해요.

  • 0 추천
  • 0 반대

떡갈비왕(wang****)2015-09-25 20:10:46

종단코스 만들자니 인도 없는 길이나 시골길도 피해갈 수 없었겠죠. 주어진 기간 내에 완주하자니 밤에도 뛰어야겠고, 따라다니며 보살펴줄 스태프는 모자라고, 스태프를 늘리려면 참가비가 늘어나고, 낮에만 뛰게 하면 대회 일정이 늘어나고, 대회 기간 길어지면 돈이 많이 들고...... 무한고민의 연속이죠. 댓글

  • 0 추천
  • 0 반대

후추트레인(coco****)2015-09-26 14:44:31

사실 해법은 간단합니다. 목숨보다 중요한 게 어딨나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주최 측은 안전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하고, 참가자들은 참가비 인상을 감수해야 합니다. 댓글

  • 0 추천
  • 0 반대

물좀주소(mooo***)2015-09-28 21:32:51

횡단 요강 보니까 제한시간이 육십 몇시간이고 참가비가 40만원이더군요. 국토횡단 도전할 수 있는 주자는 극소수일 것이므로 참가비로 간단한 시설물 대여비 하고 CP 운영비 쓰고 나면 스태프들 간식값도 안남겠네요. 참 답이 안나오는 문제입니다. 댓글

  • 0 추천
  • 0 반대

공룡정식(ring****)2015-09-29 21:45:09

심야시간 의무휴식이 맞는 것 같습니다.
사막마라톤처럼 매일 일정 거리를 정해놓고 매일 제한시간을 부여하면 되지 않을까요? 빠른 사람은 초저녁에 도착해 푹 쉬고, 느린 사람은 늦게까지 달려와서 조금 쉬고. 그러다가 자정까지 못 들어오면 거기서 탈락. 이렇게 하는 게 맞죠. 차들 쌩쌩 달리는 새벽시간대에 졸음러닝 하는 게 가장 위험한 상황이니까요. 댓글

  • 0 추천
  • 0 반대

미친둘리(gei***)2015-10-04 11:23:02

다른 시각으로 보면 우리나라 도로들 문제가 심각합니다. 도로에 왜 사람 다니는 길이 없나요? 지방 소도시 가보세요. 인도가 참 부족합니다. 국토종단이나 횡단이 고속도로 이용하는 대회가 아닌데 인도가 없어서 차도로 뛰다가 다치면 그건 국가가 배상해야 할 일입니다. 댓글

  • 0 추천
  • 0 반대

SUB CATEGORY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