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유

[기초운동] 운동의 시작은 걷기 운동부터 하자!

1. 걷기 운동, 내 몸을 위해 중요할까?

걷기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우리 몸 안 세포조직에 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주고 노페물을 받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우리 몸의 하체에는 심장이 없기 때문에 내려온 피를 다시 올려주기 위해서는 근육을 움직여 혈관을 수축시켜야 하는데

걷기운동은 발바닥을 땅에 부딪혀 다리로 내려온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종아리쪽에 있는 다리의 근육중에 하나인 가자미근 비복근이 혈관을 짜주면서 발에 있는 피를 다시 심장쪽으로 보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o_19bebser71na44rh1sk2fge1a7b9.jpg

세계보건기구도 매일 30분식 걷기운동인 중강도 운동을 하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1주일에 5일 매일 30분씩걸으면 뇌졸증이나 심근경색증을 24%나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걷기 운동의 효과>

 

● 뼈가 튼튼해진다.

  걸으면 600개 이상의 근육과 200여개의 뼈가 동시에 움직여 뼈마디 기능이 향상된다

 

● 혈압이 내려간다.

  저혈압, 빈혈,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 뇌의 노화를 막는다.

  걷기로 하반신을 많이 움직이면 뇌를 자극해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 혈당과 중성 지방이 낮아진다.

  식후 30분~1시간 정도 걸으면 혈액 속 당분이나 중성 지방이 소비된다.

 

● 몸무게가 줄어든다.

  매일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걸으면 체중감량은 물론 다양한 생활습관병을 예방 할 수 있다.



2. 걷기운동에 익숙해졌다면 빠르게 걸어보자.


<빠르게 걷는 운동> 

● 분당 10Kcal를 소모하고 최대 심박수는 220회다.

● 300Kcal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걷기 50분, 빨리 걷기 30분의 운동량이 필요하다.

● 신발은 자기체중의 1%의 무게를 신는 것이 좋고, 발가락부분은 여유있게 넓어야 한다. 

● 허벅지 근육을 키우려면 무릎을 위로 힘차게 올리며 걷고 어깨나 상체근육을 강하게 하려면 팔과 어깨를 힘차게 움직이며 걷는다. 

● 팔자나 안중다리형으로 걸으면 골반뼈가 뒤틀릴 수가 있고 모든 신체균형이 무너지므로 바른자세로 걸어야 한다.

댓글
댓글등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SUB CATEGORY

커뮤니티

위즈런솔루션
아람비
심플칩
SNB투어
레스타임
KG모빌리언스